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소로롤의 공부

황교안 물세례 안타까운 이유 본문

기타

황교안 물세례 안타까운 이유

소로롤 2019. 5. 3. 17:56
반응형

 

오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광주와 전주를 방문했습니다. 광주에서 황 대표는 정부와 여당을 비판하는 요지의 연설을 했는데요. 이에 격분한 광주 시민들이 황 대표 일행에게 생수병을 던지고 물세례를 퍼붓는 등 격렬히 항의하였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일부는 황 대표를 향해 달려들어 이를 저지하려는 경찰과 당직자 간에 몸싸움도 벌어졌습니다.

 

# 황교안 물세례 왜 안타까운가?

 

이번 광주 시민들의 대응은 대구 시민들의 반응과 대조되어 안타까움을 자아냅니다. 지난 3월 중순 문재인 대통령이 대구 칠곡시장을 방문했는데요. 전통적으로 대구를 비롯한 경상도 지역은 보수 정당의 지지율이 높은 반면 민주당 지지율은 낮습니다. 

 

 

위 자료는 4월 여론조사 결과인데요. TK 지역의 민주당 지지율과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가 타 지역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주당 지지율은 19.9%로, 수도권의 여당 지지율(41.4%)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또한 대통령 국정수행 부정평가는 취임 후 가장 높은 72%까지 올랐습니다.

TK 민심은 청와대와 여당에 비판적이지만, 이러한 정치적 분위기와는 별개로 문재인 대통령이 대구를 방문했을 때 시민들은 따뜻한 마음으로 환영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상인들은 플래카드를 준비하였고 밝은 미소로 대통령 일행을 응대했습니다. 시민 한 명이 계란을 소지하고 있어 입장을 제지한 일이 있었지만, 단 한명에 불과하였으며 미수에 그쳤습니다. 이를 제외하고는 단 한건의 폭력적인 행위도 없었습니다. 

 

 

민주주의 사회의 기본 원칙 가운데 하나는 다원주의입니다. 다양성을 존중하고, 의견을 달리 할 경우 폭력에 의존하기보다는 토론을 통해 갈등을 해소해 나가는 것이 성숙한 민주시민의 기본자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통계적으로 볼 때, 전반적인 대구 여론은 청와대와 여당에 호의적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방문했을 때 물세례나 생수 투척 등으로 반발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는 광주시민의 여당대표 방문에 대한 반응과는 대조적입니다.

대구시민이 성숙한 것일까요? 아니면 청와대의 '훌륭한' 경호 때문에 분노한 민심을 표출하지 못한 것이었을까요?

세태가 참으로 재밌게 돌아갑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