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소로롤의 공부

JLPT N3 단기 합격 후기 본문

일본어

JLPT N3 단기 합격 후기

소로롤 2020. 1. 23. 01:33
반응형

JLPT N3 점수

1. 노베이스 JLPT N3 공부 기간

3개월 공부했습니다. 시험 전의 저는 히라가나, 가타가나만 알고 일본 드라마나 애니를 많이 본 경험이 있어 리스닝에는 약간 자신있는 전형적인 덕후였습니다. 하지만 이외에는 일어 수업을 들어본적이 없어 N3를 세달만에 합격할 수 있을지 불안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노베이스 3개월이면 합격에 아주 충분한 시간입니다. 특별히 시간을 많이 투자할 필요도 없습니다.

 

2. JLPT N3 단기간 합격 공부법

처음 두달은 기초 회화책으로 공부하며 아주 기본적인 문법과 단어를 암기했습니다. ます형, い형용사와 な형용사를 제대로 암기해 두었습니다. 다락원에서 나온 'New 다이나믹 일본어'책으로 공부했습니다.

일어를 학습한지 세달째 되는 달에 시사일본어학원에 등록했습니다. 등록 전에 레벨테스트를 봤는데 커트라인 밑의 점수가 나와서 더욱 불안감이 고조되었습니다. 학원 수업을 하며 강제적으로 단어를 암기할 수 있어 좋았지만 개인 사정으로 빠지는 날이 1/3정도 되었습니다. 네달째에도 학원을 등록했으나 나간 날이 손에 꼽습니다. 매일반이었지만 수업을 들은 날은 3회정도에 불과한 것 같습니다. 또한 이 때는 시험 일주일 전을 제외하고 공부를 거의 하지 못했습니다.

학원수업을 제외하고 따로 단어를 암기하거나 리스닝을 듣지는 않았습니다. 시험 직전까지 리스닝은 일본드라마 "심야식당"을 보는것으로 대체했습니다.(하지만 리스닝 점수가 56점으로 가장 높네요) 그렇다고 단어암기를 열심히 한것도 아닙니다. 위 시험점수에서 보다시피 40점이 안되는데, 암기량이 형편없었기 때문입니다.

제 생각에 시험 1주일 직전에 다락원의 "JLPT N3 한권으로 끝내기" 독해 부분을 독학했던 것이 아주 효과적이었던것 같습니다. 한 지문당 3~5분정도를 할애하여 실전처럼 독해 파트를 풀어보고 오답노트를 작성했습니다. 또 독해의 빈출단어중 생소한 단어가 나오면 암기하려 노력했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도 외웠던 단어인 む(시험 하루전에 암기했던 단어) 나와서 상당히 보람찼던 기억이 납니다.

 

JLPT N3 공부하며 느낀점 

일어를 많이 들어본 덕후라면 걱정하지 말고 N3부터 시작해도 됩니다. 처음 접수할때 N4와 N3 사이에서 고민했었으나 N3는 절대 어려운 시험이 아닙니다. 시험 전날까지 포기하지 말고 단어를 암기하고 리딩을 풀어본다면 반드시 합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시험 일주일 전부터는 새로 암기하지는 말라는 말이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그냥 외우는 편이 낫다고 봅니다.

반응형

'일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 오픽 AL 후기 및 벼락치기 공부법  (0) 2022.05.21
일본어 오픽 후기  (0) 2022.05.19
JLPT N2 벼락치기 합격 후기  (2) 2022.03.25
JPT 첫 시험 685점 후기  (2) 2019.12.25
Comments